본문 바로가기
알아가다 - 건강하게

가을철 피부 건조 이유와 예방법 - 피부 보습에 좋은 히알루론산과 세라마이드

by much 2023. 9. 20.
728x90
728x90

 
9월이 되어도 덥다 덥다를 외치며 지냈는데 어느새 아침저녁으로 선선한 바람이 붑니다.
오늘은 비도 오네요. 이젠 정말 가을이 오는 거겠죠?
올해는 여름이 유독 길었지만 보통 9월이 되면 변하는(?) 신체부위가 있습니다.
피부 말입니다. 피부 중에서 특히 손과 발이 제일 먼저 계절의 변화를 느끼게 되는 것 같아요.
손가락 끝 부분은 날씨가 조금이라도 선선해진다 싶으면 바로 건조해지고 거칠거칠해집니다.
그래서 바로 핸드크림을 찾게 되죠. 그래야 조금이라도 부드러운 손을 유지할 수가 있으니까요.
 

가을

 

◑  가을이 되면서 피부가 건조해지는 이유는 뭘까요?

 

차갑고 건조한 공기

여름의 덥고 습한 날씨에는 피부가 건조해질까 봐 신경 쓸 필요가 없죠.
날씨가 서늘해지면서 온도와 습도가 모두 떨어지게 됩니다. 그럼 피부는 수분을 유지하기 위해 더 애를 써야 하고요.
차가운 바람도 피부 건조에 한 몫합니다. 바람이 차고 강할 땐 피부를 가려서 보호해 주어야 합니다.
 

생활의 변화

날씨가 변하면서 우리들의 생활방식도 변하게 됩니다.
조금씩 날씨가 추워지면 실내 난방을 하게 되고 그럼으로써 실내의 습도는 더 떨어지게 되죠. 
바깥공기는 차갑고 건조하며 실내는 따뜻하고 또 건조합니다. 실외와 실내에 번갈아가며 생활하게 되니 실내외 기온 차는 피부에도 좋지 않고요.
또한 난방 장치에 너무 가까이 있는 것도 좋지 않다고 합니다. 뜨거운 공기가 피부의 수분을 빼앗아 갈 수 있으니까요.
자동차 안의 히터 바람도 피부에는 좋지 않다고 하죠.
 

뜨거운 물로 샤워

날씨가 추우니 샤워를 할 때도 좀 더 따뜻한 물을 찾게 됩니다.
뜨거운 물은 건조하고 가려운 피부를 촉진하고 피부가 붉어지며 피부에 필요한 유분이 제거되어 피부에 좋지 않습니다.
 

가려움을 유발하는 옷

건조한 날씨는 피부 건조를 유발하고 가려움증이나 피부 갈라짐도 심하게 합니다. 이에 더해 겨울 옷은 피부에 자극을 유발하는 원단이 많고요. 특히 모직 스웨터 같은 경우가 그렇죠. 합성섬유나 모직 소재의 옷을 입을 때에는 안에 면 소재 옷을 받쳐 입는 것이 좋습니다.
 

 

◑  가을철 피부 건조 예방법 - 좋은 생활습관 만들어 피부 보호하기

 

미지근한 물 사용

추위와 피곤한 몸에 뜨거운 물은 기분을 좋게 해 줄 수는 있지만 피부를 더 자극하게 되는 좋지 않은 습관입니다.
뜨거운 물은 피부의 유분을 제거하는 동시에 피부의 수분도 떨어뜨립니다.
차가운 공기에 뜨거운 물, 급격한 온도 변화는 피부에 더 좋지 않고요. 따라서 샤워를 할 때는 미지근한 물이 좋습니다.
꼭 따뜻한 물로 해야겠다 싶으면 가능한 짧은 시간 내에 하는 것이 좋고 피부 보습 성분이 들어간 바디클렌져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가습기

가을 겨울의 추운 날씨에 실내 난방은 피부를 건조하게 합니다. 직접적인 피부 보습도 중요하지만 주변 환경에 수분을 공급해 주어 피부 건조를 막는 것이 좋습니다.
 

수분 유지

사람(성인)의 몸은 약 60%의 물로 이루어져 있다고 하죠.
추운 날씨에 공기 중으로 피부의 수분을 잃지 않기 위해서는 물을 많이 마셔주어야 합니다.
날씨가 추워지면 땀도 덜 나고 또 그만큼 목이 마르지 않기 때문에 적당량의 수분 섭취가 힘들 수 있습니다.
목이 마르면 이미 약간의 탈수 상태가 진행되고 있는 것이라고 하죠. 따라서 목이 마르다고 느끼기 전에 자주 물을 마시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보습

샤워나 세안 후에는 바로 수분 공급을 해주어서 피부의 수분을 유지해야 합니다. 손을 닦고 나서는 핸드크림도 잊지 말아야 하고요.
그리고 가벼운 타입의 로션이 아닌 추운 날씨에 고갈되기 쉬운 건강한 지방산인 세라마이드가 함유된 무거운 느낌의 로션이나 크림이 좋습니다.
 

스킨케어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겨울에도 자외선 차단제를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건조하고 갈라진 입술을 예방하려면 립밤도 잊지 말아야 하고요.
피부를 위해서는 세안제나 로션 등 순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향을 만드는 데 사용되는 화학 물질은 우리 몸에 좋지 않으니까요. 
건조한 피부에 도움이 되는 성분은 히알루론산, 세라마이드, 시어 버터, 호호바 오일 등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히알루론산과 세라마이드를 간략하게 알아보면요.
 

피부-보습

 

피부 보습에 좋은 히알루론산과 세라마이드란?

 

히알루론산

신체가 자연적으로 생성하는 끈적끈적하고 미끄러운 물질입니다. 눈, 관절, 피부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히알루론산은 관절이 기름칠이 잘 된 기계처럼 작동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뼈가 서로 부딪혀서 생기는 통증과 부상을 예방합니다.
히알루론산은 수분을 유지하는 능력이 매우 뛰어납니다. 안구건조증 치료에 사용되고요. 인공눈물에도 히알루론산 나트륨이 들어있습니다. 보습 크림, 로션, 연고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히알루론산은 피부 주름을 줄여주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세라마이드

피부 세포에서 발견되는 지방 또는 지질을 말합니다. 
세라마이드는 피부를 보호하고 피부 수분을 유지해 주며 감염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해 줍니다.
피부의 세라마이드 함량이 감소하면 (나이가 들면서 흔하게 발생) 피부가 탈수될 수 있고 건조함, 자극 등의 피부 트러블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세라마이드가 함유된 보습제를 바르면 피부의 천연 세라마이드 수준을 회복하고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728x90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