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살아가다

적외선 조사기 - 적외선 치료의 효과

by much 2023. 10. 13.
728x90
728x90

 

1. 적외선 치료란?

정형외과에서 물리치료를 받다 보면 꼭 접하게 되는 치료가 있습니다. 바로 적외선 치료인데요.

통증 부위에 적외선을 쬐어 급성 또는 만성 통증을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누워서 간단히 받을 수 있고 치료에 따른 통증이 없는 치료법이죠.

 

피부를 손상시키는 자외선과는 달리, 적외선은 파장이 길어 주로 열을 전달하고 세포가 스스로 재생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혈액 순환을 개선하여 피부 속 조직의 빠른 치유를 돕고 통증을 완화시키고요.

 

 

 

2. 적외선의 특징

 

적외선의 주요 특징은 피부층 아래로 깊이 침투하여 통증을 효과적으로 완화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적외선은 피부 속 약 2~7 센티미터 깊이까지 침투한다고 합니다. 근육, 신경, 심지어 뼈에까지 닿는다고 하는데요.

적외선의 파장이 700~1,000nm(나노미터)인 경우 염증성 질환을 치료하는 데 가장 좋다고 합니다.

 

 

3. 적외선 치료의 효과

 

적외선을 쬐면 혈액 순환이 개선되어 손상된 조직에 더 많은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게 됩니다. 신체의 여러 부위로 혈류가 증가하면 산소와 영양분이 세포에 도달하여 세포가 적절하고 효과적으로 기능할 수 있게 되고요. 따라서 적외선은 상처 치유를 촉진하고 손상된 조직의 재생을 자극하여 염증과 통증을 감소시킵니다.

 

적외선 치료는 허리 통증, 근육통, 관절염, 활액낭염, 상처 등 많은 경우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적외선 치료법은 부작용이 없는 안전하고 효과적인 방법이지만, 적외선을 눈으로 직접 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3. 가정용 적외선 조사기

 

집에 있는 적외선 조사기입니다.

(조사란 햇빛이나 광선, 방사선 따위를 비추어 쪼이는 것을 말합니다.)

 

적외선-조사기
적외선 조사기
적외선-조사기
적외선 조사기
적외선-조사기
가정용 적외선 조사기

 

 

 

머리 부분 각도 조절 되고요. 타이머로 원하는 시간 맞출 수 있고 강도 조절도 가능합니다. 제품 설명에는 파장이 800nm~1500nm이라고 되어 있네요.

 

일정 기간 계속 병원을 다니며 치료받는 일이 쉽지 않기 때문에 적외선 조사기를 구입하는 경우도 많은 것 같습니다.

저 역시 그렇고요. 무릎이나 발목 같은 부위의 통증으로 병원 진료를 받으면 적외선 치료도 같이 받잖아요. 집에서도 해주면 좋다고 해서 구입하게 되었거든요. 집에서 쉽게 할 수 있으니 편하고 좋습니다.

 

적외선 조사 시간은 20분 내외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굳이 더 오래 할 필요는 없고요. 하루에 1~2번 정도가 좋다고 하죠.

눈에 좋지 않으니 적외선 조사기를 사용할 때에는 얼굴을 다른 방향으로 하거나, 그렇지 않다면 안대 등으로 가려주어야 하고요.

 

 

얼마 전 눈이 불편해서 안과에 갔을 때에도 진료를 본 후 적외선 치료도 잠깐 받았습니다.

눈을 감고 가만히 적외선을 쬐는 거죠. 정확하게 기억은 안 나지만 아마 5분 안팎이었던 것 같아요.

집에 있는 적외선 조사기를 눈에 사용할 생각은 못했었는데 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안과의 적외선 치료기는 크기가 작아서 눈 부위에 쪼이기 적당한데 집에 있는 적외선 조사기는 크기가 좀 크긴 하네요. 뭐 큰 상관은 없겠죠? 그래도 강도는 좀 약하게 해야 할 듯합니다. 시간도 짧게요.

그러고 보니 이비인후과에서 헤어드라이어 모양의 적외선 치료기도 본 적이 있네요. 코나 귀에 쉽게 댈 수 있는 모양과 크기라 편할 것 같습니다. 

 

편리한 의료기기라도 안전하게 사용해야 하겠죠. 사용하기에 앞서 질환이 있는 부위에 사용해도 괜찮은지 확인이 필요할 것 같아요.

적외선을 직접 눈으로 보지 말아야 함은 물론이고 열감이 있는 신체 부위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몸이 아프다면 우선 병원 진료를 받고 아픈 부위에 추가적으로 적외선 조사기를 사용해도 괜찮은지 확인 후 사용하는 것이 안전할 것 같습니다.

 

728x90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