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가다 - 건강하게

두드러기와 가려움 - 두드러기 완화 방법, 피해야 할 것

by much 2024. 7. 25.
728x90
728x90

 

몸에 두드러기가 올라오고 가렵다면 피해야 할 것들은?

벌레에 물린 것과 같은 모양으로 피부가 부풀어 오르며(팽진) 심한 가려움을 느끼는 두드러기. 두드러기는 다양한 크기, 다양한 모양으로 생기고 여러 사람들에게 나타날 수 있는 비교적 흔한 피부질환입니다. 두드러기와 가려움증이 발생했을 경우 이를 완화하기 위해 피해야 할 식품이나 행동을 알아봅니다. 

 

두드러기 증상

 

두드러기는 일반적으로 알레르기 반응으로 인해 생기며 피부가 부풀어 오르고 가렵거나 심하면 따끔거릴 수도 있습니다. 보통의 두드러기 증상은 가벼운 양상이지만 얼굴이나 혀, 입술이 붓는다거나 가슴이 답답하고 호흡곤란이 함께 발생하는 경우에는 생명에 위협을 줄 수 있으므로 빠른 진료가 필요합니다. 

 

 

두드러기는 급성 두드러기와 만성 두드러기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급성 두드러기는 보통 음식물이나 약물, 물리적 요인에 의해 발생하며 몇 분 만에 신체 어느 곳에나 생길 수 있습니다. 한번 생긴 두드러기는 24시간 이내에 사라지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새로운 두드러기가 이어서 신체 다른 부분에 생길 수 있고 보통은 수일에서 최대 6주 이내에 사라집니다. 만성 두드러기는 6주 이상 두드러기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두드러기와-가려움두드러기와-가려움
두드러기

 

 

두드러기 유발 요인

 

두드러기는 음식물이나 약물로 발생할 수 있지만 무엇 때문에 두드러기가 생기는지 그 원인이 불분명한 경우도 많습니다.

 

두드러기를 일으키는 원인

 

땅콩, 조개류, 초콜릿, 돼지고기, 치즈, 새우 등과 같은 음식

압박, 햇빛, 급격한 온도변화, 진동 등과 같은 물리적 자극

아스피린, 비타민, 소염진통제 등의 의약품

감염, 기타 피부질환, 당뇨, 갑상선기능항진증 등의 질환

 

 

두드러기 치료 (두드러기 완화 방법)

 

두드러기는 대부분 심각하지는 않지만 피부 가려움은 생활에 큰 불편을 느끼게 합니다. 일단 병원 진료를 받는다면 보통은 항히스타민제 부신피질호르몬제처방되는데요. 부신피질호르몬제는 항염 작용, 면역억제 작용을 하는 약으로 알레르기성 질환, 피부 질환, 만성 염증 등 다양한 치료에 사용된다고 합니다.

 

두드러기와-가려움
두드러기 - 처방약
두드러기와-가려움
두드러기 - 처방약

 

 

그 외에 두드러기와 가려움증을 완화하기 위해 할 수 있는 것들이 있을까요?

 

·  두드러기를 완화시킬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두드러기 유발요인을 제거하거나 피하는 것입니다.  음식에서 유발된 두드러기라면 해당 식품은 먹지 말아야 합니다. 두드러기를 일으키는 음식으로는 땅콩, 게, 새우, 소시지, 달걀 등이 있고요. 인스턴트식품에 사용되는 방부제 같은 식품첨가제 또한 두드러기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두드러기가 일어난 피부를 긁거나 문지르지 않아야 합니다. 두드러기 증상이 더 심해지고 염증이 생길 수 있으니까요. 대신 냉찜질을 하면 피부가 진정되고 가려움도 덜 할 수 있습니다. 

 

·  체온 상승을 유발하는 음식이나 행동을 피합니다. 더위는 가려움을 더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체온이 올라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자극적인 음식, 그리고 운동을 한다던가 사우나 등은 체온을 올려주기 때문에 두드러기와 피부 가려움에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콜린성 두드러기 - 체온이 올라가며 나타나는 두드러기로 과도한 운동이나 뜨거운 물로 목욕, 또는 정신적 스트레스가 원인이 됩니다. 1~2mm 정도의 아주 작은 팽진과 그 주위의 발적이 특징입니다.)

 

 

·  꽉 끼는 옷은 피부에 지속적인 압박을 주기 때문에 두드러기에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허리 밴드가 닿는 부위에 두드러기가 띠처럼 올라올 수도 있고요. 몸을 압박하지 않는 느슨하고 가벼운 옷을 입으면 두드러기 완화에 도움이 되고 추가적인 피부 자극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스트레스 또한 두드러기의 악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평소에 스트레스 관리가 필요하겠습니다.

 

 

평소에 이상 없던 음식이라도 면역력이 약해져 있는 상태라면 두드러기나 발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보통은 음식물로 인한 두드러기를 많이 생각하지만 그 외에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다고 하죠. 비타민제도 사람에 따라서는 두드러기를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두드러기가 생겼다면 병원 진료와 함께 두드러기와 가려움을 완화시키기 위한 방법을 찾아야겠습니다. 

 

 

 

728x90
728x90

댓글